태변 meconium에 대해서 궁금해요.... > 건강/질병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건강/질병현재위치 : 의료정보 > 건강/질병
건강/질병

태변 meconium에 대해서 궁금해요....

페이지 정보

글쓴이 Kimaworld 작성일13-01-02 15:33 조회7,844 댓글0

본문

태변의 정의 

태변이란 태아의 대장 내용물을 말합니다. 양수 내 태변 착색은 태변이 양수 내에 존재하는 것을 말하며, 태변 흡입 증후군은 신생아가 태변을 흡입하여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 

양막 파수가 일어나 양수가 흘러 나올 때 태변에 의해 원래의 맑은 색이 아닌 탁한 색을 띠게 됩니다.(위의 사진 참고)

원인 
태아에서 태변의 양수로의 태변 착색은 전체 분만의 10% 이상에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약 5%의 신생아에서 태변 흡입 증후군을 보입니다. 태변은 임신 이삼분기부터 태아의 장내에 존재하며, 장의 근육신경의 발달이 이루어지면, 양수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36주 이전에는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양수에 태변이 착색된 것 자체가 병적인 것은 아니나, 양수 내 태변이 착색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태아의 산증, 태아 심음 이상이 보다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태아의 재태 연령이 증가할수록 태변 착색이 증가하며, 만삭 이후의 지연 임신(임신 41주 이후 임신이 지속되는 것)의 경우 약 30%에서 발견됩니다. 감염이나 저산소증 같은 태아나 모체의 스트레스 요인 또한 태변 착색을 증가시킵니다.

치료
양수 내 태변 착색은 자궁 내에서 태아가 태변을 보게 되어 나타나는데, 는 태아의 스트레스에 의한 것과 태아의 성숙에 따른 정상적인 과정이 혼재되어 병적인 상태의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태변 착색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를 한다고 해서 태변 흡입 증후군과 같은 주산기 합병증이 감소하는지의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진통 중 태변이 있지만, 태아 심장박동수가 정상적이라면 태변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조치는 필요가 없습니다. 이 때에는 세심하게 전자 태아 심음 감시장치를 이용하여 태아 상태를 확인하며 진통 과정을 유지합니다. 현저한 태아 심장박동의 이상이 있는 경우 제왕절개술을 통한 분만을 하기도 합니다.

분만 후 아기가 태변을 흡입한 경우,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호흡곤란이 있는 경우, 태변을 흡입하고 산소를 공급하며, 심한 경우 기관 삽관을 시행합니다. 

관련질병 
태변 흡입 증후군

 

정보 제공 : 서울대학교 병원

 

아이통곡, 의정부지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이름

  • Phone
  • 010-4198-7379
  • FAX
  • E-mail
  • ceo@kimaworld.net

상단으로